펄라이트(perlite)
화산작용으로 생긴 용암이 급속히 냉각되어 생긴 흑요암이나 진주암을 850~1200 °C로 순간적으로 가열하여, 10배이상으로 팽창하게 만들어 만든 경량 인공 토양이다. 진주암을 순간적으로 고열로 가열하면 안에 있던 수분(2~6%)이 밖으로 나와 팽창하는 현상을 이용해 생산된다.(뻥튀기 만드는것과 같은 현상이네요) 이때 일반적으로 흑요석을 이용한 인조석은 회색, 진주암을 가공한 인조석은 백색을띱니다.고온에서 수분이 날라간 펄라이트는 다공성의 가벼운 성질이며 보습성이 뛰어나고 통기성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토양개량제나 배양토의 원료로 사용됩니다.특히 용토를 경량화 하고 싶을때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어 일반 가정집에서 길러지는 화분등에 많이 쓰입니다.
흑요석 펄라이트[ obsidian perlite]
진주암과 비교해 흑요석 펄라이트는 수분이 적기 때문에 흙에 추가하여 배수 및 통기성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역활을합니다. 둥근 형태의 펄라이트 입자는 뿌리가 산소를 캡처하기 좋은 공간을 만들어주고 토양에 숨어있는 미생물의 활동을 활발하게하여 식물의 생육을 촉진합니다.
진주암 펄라이트[ pearlstone perlite]
흑요석에 비해 수분함량이 많기 때문에 습도를 유지하려할때 사용됩니다. 토양 개량 재로서 무균이므로 씨앗을 저장하기 위한 흙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용토를 가볍게 재배하고 싶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통기성이 좋고 가볍기 때문에 가정에서 재배되는 화분이나 벽에 매달아놓는 화분등에 좋고 작은 텃밭 토양의 질도 개선 해주기 때문에 야채를 재배하는 밭에 추가합니다.
블루베리 재배에서 왜 펄라이트를 사용할까요?
펄라이트는 토양의 물리적 성질을 개량해주는 자재입니다.주로 화분재배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가볍고 배수성 ,통기성,보수성때문에 사용합니다. 간혹 우리들이 화원에서 커다란 화분을 구입하면 처음엔 잘 자라다가... 식물이 죽어서... 화분을 뒤집어 보면..절반이상이 스티로폼으로 되어 있고 흙은 반정도 밖에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그것은 화분이 너무 무겁기 때문에 일부 화원에서 화분의 크기에 비해 가볍게 하기위해 편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이유중에 하나는 펄라이트가 비싸기 때문이겠죠?
블루베리 화분은 유목일때는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이동이 쉬우나..성목으로 키우는 블루베리는 화분이 크고 넗기때문 화분에 이동이 쉽지 않습니다... 가볍고 배수성 통기성 좋은 펄라이트야 말로 적정의 자재가 아닐까요? ㅣ
간혹 펄라이트 없이 피트모스로만 식재를 해서 블루베리를 키우시는 분이 있으신데요..
그것도 가능합니다만... 그건 물관리를 잘 해주는 전문가?만이 가능합니다...
제때 적기에 물을 줘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과습이오거나.. 반대로 건조현상이 올 수 있어요..
펄라이트나 기타 자재로 공극과 배수를 좋게 해주면.. 물을 흠뻑 주어도 화분에서는 좀처럼 과습은 오지 않습니다..
일반 화분에 사용하는 피트모스와 펄라이트 비율은 7:3 정도이며.. 삽목토양을 만들때는 5:5 나 6:4정도로 만들어사용합니다.. 물론 재배자의 재배환경에 따라 비율은 자유롭게 하셔도 됩니다.
흑요석 펄라이트 통기성 배수성이 좋고 진주암 펄라이트는 보수성이 좋습니다 무엇이 목적인가에 따라 사용되어지는 펄라이트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펄라이트(perlite)사용시 주의사항
매우 가볍기 때문에 용토의 표면에 입자가 떠올라 버립니다. 오랜시간 관수되어지는 화분에는 점차 표면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무게가 있는 용토와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토양에 너무 많이 넣으면 너무 가벼워 식물이 떠올라 버리기도 합니다.
펄라이트의 특징 및 용도
공극 확보와 배수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토 원료이다.
1) 펄라이트는 많은 미세한 공극을 내포하고 있고 비중이 0.1~0.2 정도로 매우 가벼워 상토의 경량화에 필수적인 재료가 되고 있으며 공극을 확보해주는 우수한 원료이다.
2) 상토의 원료 중 가장 가격이 높은 원료이나 배수성과 공극률을 높이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원료이며 원예용 상토에는 없어서는 않될 정도로 중요한 원료이다.
3) 수경재배, 조경 및 토양 개량제 등의 식물 배지로 이용하고 있다.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제초제, 살충제 및 비료의 운반재로 사용이 된다. 아울러 폐수 등의 여과제로 사용되며 충진제로 이용되기도 한다.
블루베리 재배자를 위한 펄라이트 구매시 주의사항^^
1.가격
2.입자의크기
3.제조일자
가격은 물론 싼것이 좋구요
입자는 될수 있으면 굵은것이 좋습니다
너무 제조일자가 오래 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되거나 입자가 작은 것은 가루가 지거나 쉽게 부셔져 제 기능을 못하는 자재가 될 수 있습니다.
진주암[ pearlstone , 眞珠岩 ]
유리질 유문암의 일종으로 구상의 균열이 뚜렷하며 유리질에 동심원 구조가 있고, 빛은 이 구조의 간섭에 의해서 진주광택을 내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다. 색은 회색 ·흑색 ·암갈색 등이다.
구상(球狀)의 균열이 뚜렷하다. 유리질에 동심원(同心圓) 구조가 있고, 빛은 이 구조의 간섭에 의해서 진주광택을 내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다. 색은 회색 ·흑색 ·암갈색 등이다. 화학조성은 송지암(松脂岩)이나 흑요석(黑曜石)과 거의 같다. 송지암과 마찬가지로 경량골재(輕量骨材) 원료 등에 사용된다.
흑요석[ obsidian , 黑曜石 ]
요약 규산이 풍부한 유리질 화산암으로 오브시디안, 흑요암이라고도 한다. 색깔은 흑색, 회색, 적색, 갈색을 띤다. 가열하면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내화연료 등 공업용 원료로 이용된다. 유리질광택을 가지며 흑색 ·회색 ·적색 ·갈색을 띤다. 패각상으로 쉽게 쪼개지고 비중은 2.30∼2.58이다. 유리 속에 미세한 석영이나 장석의 결정이 흐르는 모양으로 배열하고, 때로는 구과(球果)를 함유한다. 화학조성상 화강암이나 유문암(流紋岩)에 해당하며, 물의 함유량은 1 % 이하이고, 다량의 물을 함유하는 진주암(眞珠岩)이나 피치스톤(역청암)과 구별된다. 대부분은 용암으로서 지표에서 급속히 고결하여 생성된다.
'블루베리 재배 팁(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물이 블루베리에게 좋을까요? 수돗물? 빗물? 지하수? 생수? ...pH란... (25) | 2023.12.14 |
---|---|
소나무수피? 솔잎부엽토? 파인바크? 소나무는 왜 블루베리에 좋은가? (12) | 2023.12.14 |
블루베리 재배에 꼭(?) 필요한 피트모스 (peatmoss)란 무엇인가? (1) | 2023.12.13 |
블루베리를 가정에서 키우기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 (0) | 2023.12.13 |
블루베리 화분에 물주는 방법 (8) | 2023.12.12 |